top of page

Tags

Our Recent Posts

화가 나는 (1); 보건소 본래의 업무도 아닌데... 척하려면 진료를 제대로 해야... - 동대문구 답십리, 전농동,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 작성자 사진: Byoung-Yeon Jun
    Byoung-Yeon Jun
  • 2025년 12월 25일
  • 2분 분량

60대 중후반 남자

접수 메모에... "오늘 보건소에서 엑스레이 찍고 내과 가보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작년 검진 기록 가져가라고 했는데 폐쪽에 이상소견 없음이어서 스캔하지 않았습니다."

1. 왜 오셨는지? 본인은 모르겠다고 함

2. 보건소 의뢰서나 검사 자료 혹은 검사에 대한 의견을 가지고 오셨는지? 주지 않았다고 함

지난주 열감? 으로 약국약 자의 투약

1주일 전부터 가슴이 가끔 쓰리리고... 술을 많이 마시면 그렇기도 하다.

; 상기 증상으로 진료를 보는데 흉부 촬영?

역류 증상으로 보아 증상적 처방하고 종료

어이가 없는게...

1. 환자에 대한 설명 부재

2. 환자의뢰에 대한 절차 부재

3. 아래와 같이 의원놀이를 한다고? 의뢰하려면 보내는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하고 상급병원으로 보낼것; 엑스레이에 뭐가 보였다면 의원에서 뭘 더 어쩔수가?

깜냥도 안되는게 의원놀이를 하는지...


보건소 환자 유인행위...이정도 일 줄이야


보부상이 이것저것 공짜로 끼워팔기 하는건지...


단순 흉부촬영은 모든 것을 배제할 수 있는 민감도가 높은 검사가 아니다. rule-out 하는 검사가 아니다.

어느정도 관계 성립이 된 환자이기에 특정 증상이 아닌 모습에 대해 응하여 흉부촬영 --> --> -------> -------------------> 전립선암 폐전이


20년도 검진시

병원 자동혈압 173/92

진료실 혈압 152/78

"현장에서는 130 정도 나온다."

; 이렇게 정보에 차이가 있으면 백의 고혈압 가능성을 항상 생각한다.

...

"25년 2월에 보건소 혈압약 시작했다.", "진료비가 공짜라서.."?

보건소 혈압 160~170대..

"형이 뇌출혈이 있었기에, 가족력이 있으므로 보건소에서 복용하는게 좋겠다고." 뉘앙스로는 이때 병원밖 혈압도 5년전과 같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대한의사협회에 접수된 사례에 따르면 전화로 일반진료를 권유하거나 65세 이상 노인에게 진찰료를 받지 않는 등 명백한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보건소와 보건지소가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지역 보건진료소와 도시형보건지소의 경우 관내 주민들에게 전화를 걸어 "직접 방문하면 일반 진료를 받을 수 있다"고 유인하고 있다. 이 지역 보건진료소의 경우 65세 미만 환자는 500원을 받고 65세 이상 환자에게는 진찰료를 받지 않고 있으며, 도시형보건지소는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자에 대한 진료는 물론, 상기도감염·물리치료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압약 투약하고 최근 가정혈압 120대

이번에 진료실 수동 혈압 166/80

; 현재의 모습도 백의 고혈압이 적어도 중복된 것이다.

초기에 3~4일 복용하고 80까지 떨어지고.. (어지럽고..)

; 전화했더니 반알만 복용하라고..

본원에서 투약을 하려고 한다면, 다음에 혈압계 가져오도록 안내 ; 같은 혈압계로 가정혈압과 진료실 혈압의 비교

시간이 지나 혈압이 더 올랐을 수는 있으나, 문진하다 보면 보건소에서 투약전에도 백의 고혈압만으로 의심된다. 백의 고혈압만이라면 중단하는 것이?

백의 고혈압만


본태성고혈압 + 백의고혈압에서 투약이 과다하면...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댓글


Copyrights ⓒ 우리안애 愛 내과, 건강증진센터 All Right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