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Tags

Our Recent Posts

알콜 간경화 설명 이후 음주 지속, 2달만에 복수 발생한 비대상성 간경화; 부종 및 피부색 변화 - 동대문구 답십리, 전농동,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 작성자 사진: Byoung-Yeon Jun
    Byoung-Yeon Jun
  • 16시간 전
  • 3분 분량

상기 환자 2개월만에 보호자 (부인) 과 같이 방문, 음주는 계속 했다고 하며..

부인의 이야기


발 붓고 빨개진지 1주일

부은지 1주일

어제 졍형외과 방문, 처방? 받았다고 하는데.. 확인하니 정맥 순환제

배가 더 나온다/불편하다.

--> 다리 부종의 발생에서 비대상성 간경화로의 변화 추적이 필요

다리의 부종은 아래와 같은 함요부종

발목까지 푸르스름한 색조 변화, 간경화 부종을 자주 봤어서 색조변화는 처음 본다.

우측간 표면의 결절성 변화, 앞쪽으로 복수

담낭 벽도 부종으로 비후 --> 알부민 수치가 매우 낮을 것이다. 이차적인 변화

우측간 위쪽, 앞쪽으로의 복수

방광 상부 골반저의 복수

대장 주변 paracolic gutter에도 양측에 복수가 있었다.

술에 의한 지방간의 비대효과때문인지 담낭와 주변의 위축은 보이지 않는다.


B형 간염 보유자이자 알콜 문제

지방간이 덜해 보이니 담낭와주변의 확장이 뚜렷해지고, 결절성 변화도 그러하다.


초음파를 보고 음주문제의 인식, 지방간이 덜하니 위축이 뚜렷해지는


간문맥의 확장, 간문맥 고혈압의 소견

우측 간엽의 결절성 변화의 재관찰

비대상성 알콜성 간경화로 상급병원 관리위해 의뢰함 --> **대학병원 1주일 입원하여 아마도 CT, 복수 검사 시행했을 것이고, 이뇨제 약제들 조절받았을 것이다. 다행이 입원한 이후부터 금주중이라고 한다. 이제서야!

간경화 다리 부종을 보면서 저렇게 색조변화가 있는 것을 처음 보았는데 부종에 의한 혈류저하로 인한 현상 같다. 퇴원 후 부종이 호전과 같이 색조변화는 없어진것으로 확인


입원 기간 포함 약 20여일 뒤 내원

체중이 약 9 kg 빠져 있는 상태, 부종이 같이 없어지면서...

금주하고 있으며!!

기침과 흉골연골염으로 내원하여 증상적 처방함

그런데, 식후 2시간 혈당이 446 ! --> 가정혈당 측정하여 다음주초 인슐린 결정하기로 하였다. dur통해 대학병원 간내과에서 처방한 약의 확인, 경구약제 2가지

고혈당 증상은? 보호자 기술에 의하면 "비틀비틀한다. 산책을 하곤 했는데 가지 않으려고 한다. 언제부터?

늦게 2주일뒤 방문

아침 공복 200 후반, 저녁 식전 400대

; 약 10여일뒤 대학병원 간내과 방문 예정인데 인슐린 시작 계획

당화혈색소는 8.8이지만 더 오를수도 있고.. 혈당이 400을 넘나드는데 인슐린을 쓰는 것이 좋겠다.

2일뒤 결과듣기 위해 내원

2일이지만? "비틀하던게 씩씩하다."

인슐린 증량 후 추적

1주일뒤 내원

아침 공복은 110~160

그러나, 점심/저녁 식후가 400 이상일때도...

인슐린 증량하고 추적은 하는데.. 공복과 식후 혈당차이를 보았을 때 복합 인슐린으로 변경할지 결정이 필요

26년 1월 dur로 중복확인시 metformin 750 mg, evogliptin 5 mg, spironolacton 25 mg, furosemide 20 mg 만 확인된다.

술에 의해 포도당 대사가 억제? 되어 있다가 금주하고 혈당이 치솟았던 경우, 알콜병동 입원환자


...

복합인슐린 사용후에야 당화혈색소가 호전된, 장기간 관찰되지 않았던 식후 고혈당


...

...

과거에 보험이 없고 2차병원 입원했다가 방문한 간경화 복수 환자에서 이뇨제 및 아미노산 보충 (리박트 처방했던 경우, 너무 체중이 잘 빠져서? 중간에 이뇨제 잠깐 중단)

부종 및 복수가 호전되면 복부 초음파 평가하고 간이식 상담 받도록 종합병원 안내할 계획 하였으나.. 진행은 되지 않은 것으로 기억된다.


알코성 간염에 의한 복수 같은데.. 복수 검사 없이 이뇨제를 줄수가 없어서.. 대학병원 예약도 2주뒤라서.. 복수 검사 시행 (의원 외래에서 하는 검사는 아님), 이후 이뇨제 및 리박트 처방하여 복수의 소실

3일뒤에 거의 소실

4일뒤 알부민도 정상화, 당시 알콜성 간염에 (간경화보다는) 의한 복수로 보았고 금주하고 BCAA 복용하니 빠르게 정상화된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만만히? 보고 간헐적 음주, 음주때마다 민감한 반응 (복수가 차는)

그러다가... 정맥류 토혈로 중환자실까지 (이 정도면 간경화의 합병증, 비대상성 간경화)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댓글


Copyrights ⓒ 우리안애 愛 내과, 건강증진센터 All Right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