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턱 뒤쪽, 아래 (mandible angle, 턱뼈각) 가 붓고 아프다. 급성 세균성 침샘염

30대 중반 남자

2일전부터 왼쪽 턱뼈각 아래쪽에 몽우리가 만져지다가 귀앞쪽 얼굴까지 붓는다.

발열감/한기 (-)

입을 열리면 아프고.. trismus (+)

씹는 동작에 아프다.

식후에 더 아파지지는 않는다.

어제부터 증상이 심해져서 내원

귀앞쪽, 턱뼈각 아래까지 (귀밑샘, 이하선 위치) 압통이 확인됨

임상적으로 급성 세균성 침샘염, 이하선염의 모습이며 타석증 배제위한 초음파 시행

(바이러스성 침샘염은 MMR 백신을 완료하지 못한 청소년이나 주로 젊은 성인에서 양측으로 발생한다.)

건측 침샘의 깊이


환측 침샘의 깊이, 건측과 비교하여 큰 차이는 없으며

침샘 도관의 확장이나 타석의 관찰은 되지 않는다.


좀더 턱밑각 아래쪽의 침샘에서는 환측이 더 두꺼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왼쪽 환측의 깊이를 관찰하기 위해 convex probe로 변경하여 관찰하였다.



충분한 수분섭취하도록 권장하고 경구 항생제를 투약함

<suppurative parotitis>

주로 Staphylococcus aureus가 원인이나 다른 구강내 호기성/혐기성 세균에 의해 발생할 수 도 있다.

주로 탈수 상태에서 발생하는데, 특히나 수술 후 고령의 환자에서 발생한다.

갑자기 발생한 단단하고 발적을 동반한 부종이 귀앞에서 턱밑각까지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통증과 국소적 압통, 그리고, 개구장애 (trismus) 와 삼킴장애 (dysphagia) 가 동반될 수 있다.

전신증상으로 고열과 한기.. 전신적 독성 상태라 일반적으로 보일 수 있다.

구강내 Stensen's duct 로 고름이 나오기도 한다.

S. aureus, viridans streptococci, 다른 구강내 혐기성 박테리아가 주로 동반되는데 대부분 여러가지 균이 동시에 원인이 된다.

진단은 특징적인 임상적인 모습으로 가능하다. 고름이 있을경우 배양을 할 수 있으나 구강내 세균으로 오염될 수 있어 해석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치료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Staphylococci 및 구강내 세균에 대한 항생제

치료 기간은 면역상태, 감염의 정도, 치료 반응에 따르며 합병증이 없는 경우 10~14일이면 합당하다.

먹을때 붓고 아프다. 턱밑샘, 악하선 타석증


먹을 때 붓고 아프다? 이하선, 귀밑샘의 종양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