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인후부 증상까지 있는 전형적인 식도 역류 증상, 역류성 인후염 소견?

20대 후반 여자

4~5개월간

"명치가 답답하고.. 가슴까지 쓰리고.."

"목까지 아프고.. 밤에 더 심해지고.."

"한달전 타의원에서 1주일간 투약했는데 잠깐 괜찮다가..."

"식사를 급하게 해야한다. 유치원에서 일하는데 10분정도에 식사를 마쳐야 하며, 5~6개월 되었다."

"직장 그만둔지 1~2주 되었다."

가슴쓰림, heartburn에 연결되어 인후부 증상까지 있어 전형적인 역류 증상으로 판단하였으며

내시경상에서 미란성 식도염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다.


내시경 후퇴시 인후부 관찰하면 artenoid cartilage 윤곽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주변이 발적 및 부종이 있으며 (빨간 화살표) 중앙은 부종으로 인해 붙어 있다 (posterior commisure hypertrophy).

전면부 epiglottis 아래쪽 점막도 발적이 관찰된다 (파란 화살표).


미란성 식도염 소견은 없이

전형적인 가슴쓰림을 호소하는 식도 역류에 대해 투약하고 관찰 예정, 식습관이 교정되어 추후 어느정도 투약 후 약제 없이 증상 호전을 기대해본다.

가슴쓰림의 연장선으로 인후부 증상도 발생하였으며 인후부 소견에 상응하는 소견이 확인되었다.



오른쪽 아래 역류에 의한 자극에 의한 소견 예시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이렇게 점수화 하여 판단하는데... 상기 환자에 적용해 보면 ~6 점 정도일듯?


위액이 인후두까지 역류하는 역류성 인후두염일 경우, 후두경 검사에서 점막 비대가 관찰되고, 후두 연골부에 염증, 접촉성 궤양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비인후과에서 인후부 역류라고 (전형적인 가슴쓰림 증상 없이) 하여 투약하지만 인후부 증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본다. 전형적인 식도 역류 증상이 없을 때 인후부 소견/인후부 증상의 연관성은 약할 것으로 생각된다.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