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독감검사의 재시행, 코로나 시절 이후 - 동대문구 답십리, 전농동,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코로나 시절에 코로나 검사를 하지 않았기에 독감검사도 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도 독감과 같은 4급 전염병이 되었으며 격리의무도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독감검사를 다시 시작합니다. 독감/인플루엔자에는 oseltamivir 라는 치료제가 있기 때문에 감별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 검사는 비급여가 되었으며 (일부 팍스로비드 처방 대상자 제외), 자가키트를 구매할 수 있으니 걱정이 된다면 가정에서 검사하시길 권장합니다.

30대 후반 남자, 초진

2일전부터 기침 많이.. (특히 밤에 잘때) .. 진료시에는 심해보이지 않으며...

어제 발열이 39.6 까지

내원일 새벽에 타이레놀 복용, 내원시 체온은 35.8

고열에도 불구 약간의 몸살기운 정도의 근육통

인후통도 심하지 않고.. 이물감 정도의 느낌...

콧물

독감도 증상의 정도, 스펙트럼이 다양하여 일반 감기와 구별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독감(influenza)과 일반 상기도 감염(감기, common cold)과의 감별은 명확하지 않다. 3사례


높은 고열에 기침이 심했다고 하여 초기에 폐렴으로 내원하는 경우는 적으나 역시가 구별이 필요하고 청진에서 폐포음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초기부터 폐렴인 경우


독감에 oseltamivir라는 치료제가 있으나 증상 호전을 빠르게/기간의 단축에 의미가 있습니다. 증상적 처방만 해도 경과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대부분 회복을 기대합니다. 몸이 이겨내는 측면이 있지요. self-limited

; 따라서, 독감을 다 진단해야 하느냐? 이런 질문도 던져 볼수 있습니다.

그냥 감기든 독감이든 코로나든..... 회복은 하는데 빈도는 적지만 추후에 중복감염으로서 세균성 폐렴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임상적 추적이 필요합니다.

코로나 이후 세균성 중복감염으로서 폐렴


상기도 감염 증상으로 방문하는 경우 모두가 검사를 원하는 것도 아니며 코비드 시대를 거치면서 검사에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강권의 느낌이 들면 안되겠습니다. 고열이나 심한 근육통이 있다면 상의하여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A형 독감 양성의 확인, 약하게 확인됩니다.

타미플루 경구약제 처방

몇시간뒤 부인이 방문합니다.

3일전 콧물 약간...

인후통은 초기에만... 좋아짐

어제부터 등허리... 근육통

오늘 체온 37.8, 내원시 타이레놀 복용하고 36.1

코로나 자가키트는 음성

; 남편이 독감 양성이라 가능성이 높은데 결과는 음성

증상적 투약

​​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