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독감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여 증상으로 구별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독감을 의심해야 할 증상 ; 특히 겨울에 (11월에서 4월까지 주로 발병한다.) 발열, 근육통, 마른기침, 코가 막힌다, 인후염 증상 비말로 감염되며 잠복기는 약 2일이다. 중증이나 합병증의 위험요소는 다음과 같다. ; 65세 이상, 5세 미만 임신 만성질환 (호흡기 질환, 당뇨, 심장, 간, 신장, 혈액질환, 면역억제상태, 심한 비만) 중대 합병증 ; 세균성 폐렴 대부분의 사망사례는 65세 이상과 0-4세에서 발생한다. 치료 ; 대증적 요법 고위험군이나 심한 임상적 증상일 경우 항바이러스제
독감의 발생 시기, 주로 10월에서 4월까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만 일반적 감기, common cold와 중첩됩니다.
다음의 사례가 모두 독감 확진이나 증상의 정도는 차이가 많습니다.
1. 20대 중반 여자 내원 전일부터 인후통, 기침, 콧물, 재채기 근육통이 심하다. 체온 37.3 (정상) 발열은 없었으나 근육통이 심하다 하여 신속항원 검사 시행 A형 독감 양성 항바이러스제 투여함. 2. 20대 초반 여자 내원 전일부터 누런 콧물, 잔기침 (세게 하기도...) 인후통 약간, 근육통 약간 체온 39.2 설사 5-6회 청진상 특이소견 없고 고열이라 x-ray확인, 폐렴을 의심할 소견은 없었음. 이전에도 감기시 고열이 동반되었다고 하고 인후통, 근육통 등이 심하지 않아 일반 감기에 준해 투약함. 그러나, 고열등으로 독감의 신속항원 검사에 대해 상의함. 내원 다음날 두드러맞은듯 근육통이 심해지고 어지러웠다. 잠을 잘 못잤다. 코가 막힌다. 인후통은 약간 등을 호소하며 다시 내원함. 신속항원 검사하여 A형 독감 진단하여 항바이러스 제제 투여함. 3. 50대 여자 하루동안의 인후통, 콧물/코막힘, 기침 약간 몸살난 정도의 근육통 체온 36.5 남편이 독감 증상이 경미했고 발열은 없었으나 가족이 독감이어서 배제위해 독감 검사 A형 독감 양성, 항바이러스제 투여함.
신속항원 검사의 경우 민감도가 70% 정도여서 음성이라하여도 독감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젊은 나이에서 독감이라 해도 합병증 없이 호전되는 경우도 많겠습니다.
독감은 4월까지 발생이 많으므로 독감 백심은 늦게 맞아도 의미가 있겠습니다.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