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에서 놓치기 쉬운 식도암, 특히 흡연력이 있는 분에서 조기진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특히 흡연과 음주량과 관계되므로 흡연력이 있는 경우 검진 위내시경시 식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기 식도암의 경우 특히 종괴를 형성하지 않은 점막색조나 혈관패턴만의 변화만 있을 때는 지나치기 쉽습니다. 속도를 조절하면서 내시경을 이동하여 이상소견을 인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많은 검사가 진행되고 진료의와 검사의가 다를 경우 수검자에 대한 충분한 관심이 있을지 염려됩니다.
이전에 흡연자이면서 잠복결핵 투약 받던 분이 전형적인 식도염 증상을 호소하여 식도염에 준해 투약하고 효과를 확인하던 분이 있었는데, 최근 3개월전 내시경을 받았다고 하여 투약이외에 구조적 검사를 권유하지 않았었습니다. 잠복결핵 투약이 거의 완료될 시점에 전화가 와서 식도암 진단을 받았는데 잠복결핵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는지 물어봤던 상황이 있습니다. 6개월전 내시경 소견이 궁금한 상황입니다.
종괴를 이룰경우 쉽게 관찰되나, 위 관찰 후 너무 빠르게 내시경을 후퇴시킨다면 종괴도 지나칠 수 있습니다.
종괴 주변으로도 경계가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괴가 형성되기 전에는 주변 이상점막 소견만이 있었을 것입니다.
무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삼킬때 걸리는 느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종괴를 이루지 않은 점막병변이지만 면적이 넓으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