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s

Our Recent Posts

혈압약 바꾸고 얼굴이 화끈거린다. CCB에 의한 facial flushing

https://blog.naver.com/ejercicio/221595325040


상기 환자 초진시

valsartan 160, hydrochlorthiazide 12.5, carvedilol 12.5 복용 중으로 진료실 혈압은 134/86

--> CCB (calcium channel blocker) 추가하여 valsartan 80, amlodipine 5 처방

2주뒤 진료실 혈압 124/86

다리는 비슷

"2일간 얼굴이 붉으락 거렸다."

같은 약 유지

10여일뒤 내원

"얼굴이 붉어지는 듯 하다. 약간 붇는것 같기도 하다?"

CCB에 의한 증상으로 생각하여 valsartan 80, chlorthalidone 12.5 로 변경

2주뒤 외래

진료실 혈압 130/88

이전 불편한 증상 발생지 않음

일시적으로 얼굴, 목, 체부가 붉어지는 증상

약제중에 CCB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과거에 혈압약을 6번 바꾸었는데 이런 이유였을 가능성이 높다.

혈압약에 의한 근병증, ARB

https://blog.naver.com/ejercicio/221535463517


혈압약에 의한 부종, CCB https://blog.naver.com/ejercicio/221475343182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동대문구내과 #성동구내과 #광진구내과 #답십리역 #장안평역 #용답역 #청량리역 #신답역 #한양대역 #왕십리역 #답십리사거리 #촬영소사거리 #전농동사거리 #국가검진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갑상선초음파 #복부초음파 #경동맥초음파 #심장초음파 #암검진 #래미안위브아파트 #두산아파트 #동아아파트 #한양아파트 #동답한신아파트 #두산위브아파트 #래미안미드카운티 #힐스테이트청계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