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조기폐경 환자에서 급속히 진행? 발견된 척추부 골다공증

50대 초반 여자 골다공증 검사 원해서 내원

과거력; 조기폐경 30대 중반

40대 초반 전방위 전위증으로 척추 수술력

초기에 골다공증약 투약력? 현재는 칼슘, 비타민D 제제 처방받아 투약중

환자의 기술에 의하면 작년 검사 T 점수 -2.4?

골밀도 검사 결과

고관절은 골감소증 영역이나 수술한 부위를 제외한 척추 부분은 T 점수 -6.2 의 낮은 점수 (빨간박스) 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골량 (파란박스) 을 계산하면 14.64/42.23 = 0.347 g/cm2 이다. 밑에 골다공증약 투약중인 70대의 척추 골량이 0.754 g/cm2에 비하면 절반 이하로 매우 낮은 수치이다. 사진상으로도 뼈의 어두운 정도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비타민D와 골다공증약 복합제를 시작하였으며 투약전 골표지자 검사를 시행하여 추후 비교할 예정이다. 같이 시행한 갑상선 기능은 정상이었으며 혈중 총칼슘은 10.1 (> 10.0) 로 경계값을 살짝 넘어서 추적 검사시 부갑상선 호르몬을 확인해야 한다. 혈중 인산도, 4.8( >4.5) 높은 것의 원인은? 추후 재평가시 전체적인 혈액검사 고려

같은 날 시행한 70대 초반 여자는 작년에 초진으로 타원에서 raloxifen 복용중이며 척추만 골다공증으로 같은 약제 유지하였으나 금년에 고관절 부위도 골다공증 영역 보여 bisphosphonate로 변경하였다.


정식 기록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1년만에 T 점수 -2.4 --> -6.2 의 급격한 변화에 대해 다음의 감별도 필요하여 추후 전반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다.



골표지자 내용 정리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