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Tags

Our Recent Posts

이차 고혈압 검사, 쿠싱 증후군 의증; low dose dexametasone supression test,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 --> Pseudo-cushing, 가성 쿠싱



상기 환자

저녁 11시 dexamethasone 1 mg 복용

다음날 아침 8시 혈중 cortisol과 ACTH 검사 시행함

결과; cortisol 0.77 로 억제됨

ACTH 22.14

; 혈중 cortisol이 억제되어 정상 반응이다. 두 검사가 불일치 하는데 PCS ( pseudo-cushing syndrome, 거짓 쿠싱 증후군) 을 고려해야 겠으며 최근 가족의 질병에 대한 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체중 감량(혈압약 감량하고 2 kg 증량된 상태)등이 배경으로 고려된다. 혈압 조절 하면서 수주 후에 24시간 소변을 재검해 볼 계획



소변 코티솔이 정상 범위의 3배 이상이면 충분히 쿠싱 증후군으로 할 수 있으나 상기 환자는 약 1.5배 증가한 상태로 (아래 부신 우연종 환자도 1.5배 정도 상승해있었다.) 일시적인 생리적 hypercortisolism (높은 코티솔 상태) 도 고려해야 하며 수주 간격으로 반복 검사하거나 혹은 임상적 의심 정도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전 보고에 의하면 쿠싱병 (cushing's disease) 환자의 47%, 부신 선종의 31%, 이소성 ACTH 분비 질환의 21%, 부신 악성 종양의 5%에서는 적어도 한번 정도는 정상 수치의 1~3배 사이의 결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쿠싱양 모습 및 높은 코티솔을 동반하는 다음 질환 여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Depression (우울)

Obesity (비만)

Physical stress (신체적 스트레스)

Malnutrition (영양 결핍)

Eating disorders (섭식 장애)

Polycystic ovarian syndrome (PCOS) (다낭성 난조 증후군)

Uncontrolled diabetes (조절안되는 당뇨)

Obstructive sleep apnea (OSA) (수면 무호흡증)

Chronic alcoholism (만성 음주자)

많게는 심한 우울증 환자 혹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40%까지 경도로 증가된 24시간 소변 코티솔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1 mg 저용량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의 기준은 코티솔 1.8 이하로 억제되지 않을 때 양성이다. 그러나 8%의 쿠싱병 환자에서 위음성을 보이기도 한다고 보고되어 보완적인 검사 (24시간 소변 검사와 같은...) 를 같이 하는 것이 좋겠다.

최근 이차고혈압 검사 3례


이차 고혈압과 부신 우연종, 쿠싱 증후군


일반적인 쿠싱 증후군 모습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