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상복부 복통으로 내원하였으나 충수돌기염.. 초기의 모습 - 동대문구 답십리, 휘경동,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30대 중반 남자, 초진

아침부터..

배가 아픈데.. 명치가.. 쑤시는듯.. 간혹 쥐어짜는듯.. 사이에도 계속 불편하고..

본인은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방문한듯 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으며..)

젊은 남자를 병원까지 오게한 증상이라면 뱃속에 뭔가 진행중인가를 고려해야하는데 (표면적 증상은 환자의 기술에서 끊나지만) ...

신체검사로 촉진을 시행

우하복부에 압통이 강하지 않게/애매하게 ... 재차 여러번 확인, 분명히 반대쪽과는 차이가 있으며..

설명 후 초음파 시행, 감별해야 할 질환에 대한 설명

우하복부에 대장과 소장말잔이 만나는곳.. 점막하 부종이 의심되며..

; 주변에 염증성 질환 혹은 그 자체의 장염일수도.. (설사없이 장염인 경우도 있다.)


저음영의 관상구조가 장요근을 넘어 관찰되며, 골반쪽으로 진행한다.


장골동맥을 넘어가는 곳, 직경이 7~8 mm로 확장


눌러로 눌리지 않는 모습, noncompression sign


체구가 있어 깊은 곳이 흐지부지해지지만 맹관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러나, 대장벽의 의심되는 비후 이외에 충수벽 층의 교란, 주변의 염증성 변화나 림프절 비대는 동반되어 있지 않다. (증상의 정도와 시간에서 초기 변화로 판단할 수 있다.)



근위부 대장에서 시작하는 부위가 잘 구별이 안되었는데 자세히 살피면 맹장 (cecum) 과 연결되며 ~2 cm 정도는 정상구조이며 이후로 확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며 충수돌기염이 아닌 게실염이나 림프절염 등은 내과적 치료인데 수술을 해야하는 충수돌기염이 확인되니 되묻는 모습..

; 진행하여 복통이 더 심해서 오면 되묻지는 않는데... 증상이 약한 초기에 진단할 경우는 그럴수가 있다.

당일 10시경 본원 내원하여 위와 같이 검사하여 판단

의뢰하는 외과병원 안내하여 오후 1시에 방문, 오후 3시에 수술하였다고 한다. 수술 후 입원병원에서 회복



초기의 충수염 모습, 상복부 통증으로 내원


....

이렇게 까지도 될 수 있는 충수돌기염

복막염, 복강내 농양

대장까지 일부 절제...


...

복통을 비대면 진료 한다? 참 생각없다.

참 부질없다. 서로간에 암묵적인 알빠노


닥터나우, 굿닥, 나만의닥터, 솔닥, 홀드, 원닥, 메디팡팡, 메디버디, 올라케어, 우주케어, 나의진료.... parasite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留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