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의, 인후부 이물감, globus로 내원한 사례, 위식도역류질환(식도염)과 동격은 아니다.
20대 후반 여자
1주일전부터 목의 이물감
이비인후과에서 역류성 인후염으로 PPI, 제산제 포함 1주일간 복용함; 도움이 되지 않는다.
먹을 때 먹고 나서 가슴이 조이는 느낌? 5분정도
밤에 잘 때 기침이 잦다?
위내시경; 미세한 미란과 경계부 점막의 비후 소견
위내 점막은 특이 소견 없음. 헬리코 박터 감염 의심되지 않음
복부를 비롯한 갑상선, 인후부 초음파 시행; 갑상선 결절이나 특이한 림프절 소견 관찰되지 않음
목의 이물감은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아 치료에서 제한적이나 외래에서 보는 대부분의 환자는 PPI(제산제)를 이비인후과나 내과에서 처방받아 온다. 즉, 식도염이나 역류성 인후염과 동격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개인적인 생각은 동반될수 있는 질환을 배제하고 특정 검사 이후 안정(reassuring)시키는것이 필요하겠으며, 양상의 변화가 있다면 내압검사 등과 같은 3차기관 의뢰 검사를 계획하는 것을 상의하면 되겠다.
이비인후과에서 인후두 내시경으로 구조적인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상태에서 내시경을 통한 뚜렷한 이상과 경부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과 주변 림프절등의 특이 소견이 없음을 확인한 사례가 되겠다. 식도의 미세 변화는 어떤 의미일까? 아래 링크에 기술하겠다.
약제를 바꾸어(acid pocket에 작용하는 coating agents를 추가하였다) 역류성식도질환을 목표로 투약하고 관찰하기로 함.
최근 인후부 감염이나 다른 증상은 없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인후부 이물감이 역류성질환과 동격으로 해석되거나 뚜렷한 인과관계가 부족함을 설명함
식사 후 가슴이 조이는 증상을 호소하였기에 증상이 반복되거나 오래 간다면 식도 내압 검사를 해볼 수 있겠다.
목의 이물감, 인후부 이물감, globus pharyngeus/globus hystericus
식도 미세변화의 의미?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