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후 악화된, 그러나 이전에도 1주일에 한번 정도 변을 보는 만성 변비환자
20대 초반 환자 상기 양상의 변
2달간 다이어트 하면서 2주간 변을 못보기도 하여 내원함
"타원에서 약을 강하게 먹으면 좀 보는거 같은데..."
이전에도 1주일에 한번 정도의 빈도
변비는 오래되었다.
골반저 기능 부조화의 양상은 아님을 확인함
한시간 반 운동
하루에 물 2L복용
마그네슘 제제, 부피형성하제, PEG (PEG제제는 비급여이다) 를 처방하였고 추적하기로 함.
약제 효과에 따라 추후 비흡수성다당류를 추가하였다가 세로토닌 수용제 작동제 (레졸로, 비급여) 를 고려하기로 설명하였다.
오래되고 젊은 나이에 특별한 이유없는 변비일 수 있지만 만성 변비 평가는? 우선 투약하고 상의하기로 하였다.
만성 변비의 원인
변비와 관련된 약제
1) 운동이 일부 변비 환자에서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운동은 성인변비환자에서의 연관성은 미약하나 노인변비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2) 식이 섬유는 대변의 양을 증가시키고 장의 통과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식이 섬유의 효과는 미미하지만 쉽게 시행할 수 있고 부작용이 적고 값이 저렴하므로 변비의 초기 치료로 시도해 볼 만하다.
3) 부피형성하제는 변비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4) 대변연화제(docusate)는 변비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5) 마그네슘 제제는 변비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6) 고삼투성하제인 PEG는 변비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7) 비흡수성다당류하제는 변비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8) 자극성하제는 일부 변비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전해질 불균형, 복통, 오심, 팽만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여야 한다.
9) 세로토닌 4형 수용체 작동제(prucalopride, 레졸로)는 변비의 치료에 도움을준다. 향후 새로운 약제들이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변비 치료에 많이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비급여로 도입되어 있다. 일부 급여 허가가 되고 있다.
10) 바이오피드백 치료는 골반저기능부전에 의한 변비 환자 치료에 효과적이다.
11) 천수 신경 자극(SNS)은 일부 변비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향후 우리나라에 정식으로 도입되면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난치성 변비 환자의 치료에 활용될 수 있겠다.
12) 난치성 서행성 변비 환자의 일부에서 대장 절제 수술이치료에 도움을 준다. 대상 환자 선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참조> Korean J Gastroenterol Vol. 57 No. 2, 100-114
배가 나왔다를 주소로 내원한 급성변비 사례
레졸로 사용 후 변비 증상 호전 보였던 사례
수년전 20대 중반 여자
1주일에 한번 정도 변을 보며 식후 복부 팽만감에 벨트를 풀고 1-2시간씩 걸어야 되었던 환자가 있었다. 혈액검사, 대장내시경등 평가 후 변비약을 조절하였고 마지막에 레졸로 4 mg을 투여한 후 배변횟수가 증가하였고 식후 팽만감이 호전되어 식사를 즐겁게 하게 되고 체중 증가까지 있었던 사례가 있다.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동대문구내과 #성동구내과 #광진구내과 #답십리역 #장안평역 #용답역 #청량리역 #신답역 #한양대역 #왕십리역 #답십리사거리 #촬영소사거리 #전농동사거리 #국가검진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갑상선초음파 #복부초음파 #경동맥초음파 #심장초음파 #암검진 #래미안위브아파트 #두산아파트 #동아아파트 #한양아파트 #동답한신아파트 #두산위브아파트 #힐스테이트청계아파트 #래미안미드카운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