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악화된 천식? 직업성 천식 (welding fume...)?
20대 중반 남자
3일전 4일간의 코감기 증상으로 내원하여 투약함
당시 인후통은 호전되어 가는 추세이며, 청진상 폐음은 깨끗하였다.
3일뒤 내원
"가래는 줄었다. 목에 걸린 느낌
콧물은 비슷하고, 목이 간질거린다. 후비루가 있다." --> 상기도 감염, 감기 이후 rhinosinusitis (비부비동염) 증상에 부합하여 비강 스테로이드 포함 처방하려 하였으나 청진상 양폐야에서 호기말 천명음 청진됨을 확인
; "숨이 차거나, 밤에 악화되거나, 가슴 조이는 느낌은 없다."
직업에 대한 확인
"약 1년전부터 fume (연무) 이 발생하는 용접 (CO2, argon) 을 하고 있다.
금속 청소? (시아기?) 도 한다. 시아기 할때는 마스크를 낀다."
x-ray는 특이 소견 없으며,
폐기능 검사 시행, FEV1 감소, 후반기에 기침때문에 FEV1/FVC는 정상처럼 나옴
"이전에 감기 걸리면 기침이 오래가더라." 한달 이상도 자주?
상기도 감염, 감기에 악화된 천식으로 판단하여 천식 흡입제 같이 처방
직업성 천식 가능성은?
<직업성 천식>
직업성천식이란 작업환경에서 노출되는 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천식을 말한다. 300가지가 넘 는 물질이 보고되어 있으며 이소시아네이트(isocyanate) 같은 매우 반응성이 큰 작은 분자, 기도 반응에 변화를 주는 자극제, IgE의 생산을 자극하는 동식물성 생물학적 부산물 등이 이에 속한 다(표 1-3). 분자량에 따라 고분자 물질은 일반적인 알레르겐과 같은 기전으로 천식을 유발하는 데 반해, 저분자량 물질은 체내 단백질과 결합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되며 정확 한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IgE와 IgG 매개반응뿐 아니라 세포 면역기전 등이 다양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원인 물질에 따라 면역학적 기전 외에도 다양한 비면역학적 기 전이 천식 발생에 관여한다. 대개 노출된 후 수개월에서 수년의 잠복기를 가지며 강력한 알레르 기성(allergenicity)을 지닌 물질은 낮은 농도에 노출되어도 쉽게 감작과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isocyanate나 백금염, 약제 등이 있다.
직업성천식은 주로 성인에서 발생하며, 일하는 나이의 성인 천식의 10명 중 1명은 직업성 감작 물질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된다. Isocyanate에 의한 천식의 유병률은 국외연구의 경우 약 5%, 국 내연구의 경우 2.1-13%로 다양하게 보고되었다. 이들 환자의 50% 이상에서는 회피요법을 시행 한 뒤에도 지속적인 천식 증상을 호소하였고, 혈청 특이IgE와 IgG 항체도 상당기간 높게 남아 있 었다. 천식은 선진국에서 가장 흔한 직업성 호흡기 질환이다. 농업, 농장일, 페인트칠, 세탁일, 플 라스틱 제조 등이 직업성천식의 발생의 위험이 높은 직업들이다.
자극성이 심한 가스, 연무 또는 화공약품에 다량 노출된 후 24시간 이내에 기도 폐쇄와 기도과 민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반응성 기도과민 증후군(reactive airway dysfunction syndrome)’ 이라 하며, 최근에는 고농도의 자극제를 흡입한 후 발생한다고 하여 ‘자극유발성 천식(irritant induced asthma)’이라는 용어가 제시되었고 아토피가 없는 사람에서도 발생한다.
아토피와 흡연은 직업성 알레르겐에 대한 감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을 선별해 낸다 할지라도 직업성천식 예방에 대한 효과는 제한적이다. 직업성천식을 예방 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직업성 감작물질에 대한 노출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다.
용접중에도 fume에 노출되지 않도록 마스크 착용을 교육해야 하겠다.
스테인리스 마모제? 로서 알미늄가루 사용 환경, 시아기관련 진폐증 의증
산업체에 노출되는 물질에 대해 알고 있으므로 특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Comments